갓겜 배틀그라운드의 전적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중에 배그로그(bglog.me)라는 사이트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강제로 사이트 방문자 기기의 CPU를 이용해 알트코인 중에 하나인 모네로를 채굴해가기 때문인데요.
따로 사전 공지나 방문자에게 특별한 알림이 없어서 유저들에게 더욱 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모네로가 무엇인가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의 한 종류로 강한 익명성, 추적이 불가능한 성격을 띄는 코인입니다. 채굴 방식은
많은 사람들이 흔히 아는 CPU나 그래픽카드 같은 하드웨어를 이용해 채굴하는 POW 방식을 따르며
최근엔 가격이 상당히 많이 올라 채굴하기 좋아진 코인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배그로그에 접속했을 때 강제로 채굴당하는건 어떻게 아나요?
우선 사이트에 접속하게되면 기본적으로 CPU 사용률이 100%까지 치솟습니다. 모든 CPU 자원을 사용한다는 뜻이죠.
두번째로는 사이트 소스 중에 xmr.mining.best 라는 링크가 찍히는데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올라와있는 글과 mining.best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사이트에서 모네로를 채굴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인걸 확인했습니다.
배그로그에 한번이라도 접속하면 계속해서 CPU를 갈취당하나요?
아뇨, 사이트에 접속하고 있을 때만 CPU가 채굴에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찌보면 사이트 운영자들에게는 구글 광고보다
이게 수익률이 더 좋은 수익원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전에 사용자들에게 미리 이 사실을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