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마인크래프트에서 모드를 즐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포지라는 중간다리 역할을 해주는 녀석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최신 버전대로 올라오면서 포지보다 더 업데이트 속도가 빠르고 가벼우며, 덕분에 호환성이 좋은
새로운 존재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인크래프트 1.17.1 패브릭을 소개합니다.
설치 파일 다운로드
따로 제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한마포(클릭)에 간편설치기와 수동설치를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치 파일을 구성해놓았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해당 게시글에 파일을 바로바로 업데이트를 하니 참고해주시고
해당 글에는 마인크래프트 1.17.1 패브릭 뿐만 아니라 다른 버전용으로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모드 정보
명칭 : 패브릭(Fabric)
개발자 : modmuss50, sfPlayer1
저작권 : Apache License 2.0
설치 방법
위에 다운로드 링크로 안내해놓은 글에 들어가시면 하단에 다음과 같은 다운로드란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빨간 테두리로 표시해놓은 1.17.1 항목에 간편설치기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직접 설치하는 수동설치 방법은 해당 글에 적어놓은 설치 방법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설치기를 실행시키면 이같은 설치 옵션 선택 페이지가 있을겁니다.
여기서 패브릭을 구성하는 로더와 API에 체크되어있는건 냅둬주시고, 추가로 설치할 유틸 모드를 고르시면 됩니다.
원래 로더만 설치해도되지만 API를 필요로 하는 모드들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설치하시는 김에 이처럼 같이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타라이트 : 조명 엔진 최적화 모드
아이리스 쉐이더 : 쉐이더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서, 옵티파인보다 최적화 성능을 크게 능가하는 소듐을 탑재하고 있는 모드
설치 경로는 자동 설정되어있는 그대로 냅둬주세요. (.minecraft 폴더)
설치를 끝마치고 게임 런처를 틀으시면 이처럼 'Fabric (FreeRoute)' 프로필이 추가되어있습니다.
해당 프로필로 게임을 하시면 됩니다!
짜잔, 정상적으로 설치되고 적용이 되었다면 이처럼 메인화면에 Fabric 문구가 표시됩니다.
(원래 메인화면에 모드 메뉴가 추가되지는 않으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설치기에서 모드 메뉴를 같이 설치하셔야 됩니다)
모드 파일 적용법
포지와 마찬가지로 직접 모드 설치시 .minecraft 폴더 안에 mods 폴더에 적용하고자 하는 모드 파일을 넣으시면되고,
.minecraft 폴더는 좌측 하단 검색칸에 %appdata% 를 입력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직접 설치하실 때, 반드시 패브릭을 지원하는 모드를 적용시켜주세요. 포지를 지원하는 모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