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보통 마인크래프트에서 모드를 사용하려면 포지라는 존재를 설치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인크래프트 패브릭(Fabric)이라는 가볍고 호환성이 좋은 새로운 API가 떠오르고 있지요.
이번에는 이 패브릭에서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고퀄리티로 즐기기 위해 사용하는 쉐이더 기능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1. 소듐이 내장되어있는 아이리스 쉐이더 모드
설치방법 : 한마포 패브릭 글에 올려져 있는 저의 간편설치기를 이용해 패브릭과 함께 설치하시면 됩니다.
옵션 선택 페이지에서 아이리스 쉐이더에 체크하신 상태로 설치하시면 권장팩과 줌 모드도 추가로 같이 설치됩니다.
수동설치는 패브릭 설치 후 모드 파일은 .minecraft 폴더 안에 mods 폴더에, 팩은 shaderpacks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모드 정보
이름 : 아이리스 쉐이더 (Iris Shaders)
개발자 : coderbot, IMS21
저작권 : GNU LGPL 3
출처 :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mc-mods/irisshaders
장점 : 옵티파인보다 최적화 성능을 크게 능가하는 소듐이 커스텀 버전으로 아이리스 쉐이더에 탑재되어있어서 컴퓨터 사양을
많이 타는 쉐이더를 더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리스는 아에 패브릭이라는 API를 바탕으로 개발되는 모드이기에
다른 패브릭 모드와 호환성이 좋아서 다양한 최적화 모드들을 같이 적용시킬 수 있지요.
단점 :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퀄리티 있는 쉐이더팩들이 있지만 그외에 팩은 사용이 가능하더라도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옵티파인처럼 망토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없으며, 정식버전이더라도 나온지 얼마 안됐기에
한글화가 거의 안되어있습니다. 설정도 옵티파인만큼 세분화 되어있지는 않구요.
2. 옵티파인과 옵티패브릭
설치방법 : 마찬가지로 패브릭을 먼저 설치한 뒤, 옵티파인 글을 통해 옵티파인과 옵티패브릭을 각각 다운받아
mods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쉐이더팩도 마찬가지로 shaderpacks 폴더에 넣어주면 되구요.
모드 정보
이름 : 옵티파인 (Optifine)
개발자 : sp614x
저작권 : All Rights Reserved
출처 : https://optifine.net/home
이름 : 옵티패브릭 (Optifabric)
개발자 : Chocohead
저작권 : Mozilla Public License 2.0
출처 :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mc-mods/optifabric
장점 : 쉐이더팩들이 옵티파인을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팩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옵티파인 망토 구매자들은 당연히 망토를 사용하며 쉐이더를 사용할 수 있고,
모드에 한글화도 되어있다는 점이 큰 편리함으로 이어집니다.
단점 : 옵티파인은 특정 API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모드가 아니여서 (최근엔 포지와 호환되지 않는다고 개발자 로그에 언급)
패브릭에서 돌아가려면 무조건 옵티패브릭을 추가로 설치해줘야하며, 다른 모드와 호환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또한 최적화 성능도 소듐(아이리스 쉐이더)에 밀리는 편이구요.